닫기

"2만 7천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"
(사)통일을 위한 북한인권운동본부

보도자료

home > 자료센터보도자료

[통일부] 탈북 청소년, '통일 미래 시대 주인공'으로 성장해야

관** 2016-11-15 14:55:14 694


□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「우리들학교」는 탈북 청소년 대안학교로 학력 격차, 연령 격차, 가정 환경 등으로 정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탈북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민간 교육 시설이다.

 o 2010. 7. 23 개교하여 2013년 3명의 졸업생을 시작으로 2016년 현재까지 총 25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,

   - 현재 총 32명의 학생(초등 7명, 중등 6명, 고등 19명)과 26명의 교직원(상근직 교사 4명, 강사 9명, 교육자원봉사자 13명)이 함께하고 있다.

□「우리들학교」는 탈북 과정에서 교육 기회를 잃어버리고 문화와 언어, 나이 차이로 일반 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운 탈북 청소년들에게 일반 학교 편,입학 지원, 검정고시를 통한 학력 인정 등을 도와주고 있다.

 o 이번 방문 시「우리들학교」는 학생들의 자율적인 기타 동아리의 연주를 선보이는 한편, 탈북 청소년들의 학교 생활에 대한 생생한 소개와 함께 앞으로의 다짐과 장관에게 바라는 점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.

□ 「우리들학교」윤동주 교장은 “이번 방문이 학교 시설 및 교육 운영 개선을 위한 정부의 지원과 탈북 청소년의 일반 학교로의 편입을 도와주는 ‘디딤돌 학교’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학교를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”이라고 기대하고 있다.
 

□ 통일부는 지난 11일 오후 제3국을 통해 탈북민 7명이 입국하면서 이날 기준 탈북민 숫자가 3만 명을 넘어 30,005명이 됐다고 밝혔다.

 o 이에 통일부 장관은 기존 정책 체계와 역량을 점검하고 ‘사회 통합형 정책’으로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, 그 일환으로 11. 15.(화) 탈북 청소년 대안 교육 시설인「우리들학교」를 방문하여 탈북 학생들을 격려할 계획이다.

 o 이번 방문을 통해 탈북 청소년들에게 자신감을 갖고 꿈을 향해 정진하여 통일 시대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으로 성장하길 당부할 예정이다.

붙임: 통일부 장관,「우리들학교」방문 계획 1부.  끝.

출처 : https://www.unikorea.go.kr/content.do?cmsid=1557&mode=view&page=&cid=46949
목록

글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.

상단으로 이동